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은 2018년 JTBC에서 방영된 16부작 대한민국 드라마입니다. 최고 시청률 5.8%를 기록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원작은 기맹기 작가의 내 ID는 강남미인 이라는 웹툰입니다. 성형 수술 후 새 삶을 사는 학생의 모습을 그린 웹툰 기반 청춘 드라마입니다.
출연진
강미래(배우 임수향): 신생아때부터 못생긴 강미래는 태어나자마자 주변 사람들이 모두 놀랐을 정도로 못생겼습니다. 못생긴 외모이지만 부모님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외동딸입니다. 그 덕분인지 돼지라고 놀려대는 남자애들을 때려줄 수 있는 정도로 씩씩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많은 노력으로 살을 뺐더니 강옥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강오크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했음에도 얼굴이 못생겨 오크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공부를 잘하는 게 최고라는 것을 알게 된 강미래는 살기 위해 공부를 합니다. 하지만 좋아하던 남자에게 고백을 하며 괴롭힘을 당합니다. 그러던 중 삶의 의지를 놓아버리고 싶을 때 미모의 여자를 만나게 됩니다. 그 여자의 좋은 향기, 따스한 눈빛에 위로받은 미래는 보이는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향기도 이렇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것을 계기로 조향사가 꿈이 되었습니다. 공부만큼 외모도 중요하다는 걸 느낀 미래는 성형을 감행합니다. 성형한 티가 많이 나지만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예뻐진 얼굴로 대학에 입학해 새 삶을 사나 싶었으나 동창 도경석을 만납니다.
도경석(배우 차은우): 아버지는 국회의원으로 금수저 집안의 아들입니다. 조각같은 외모, 명석한 머리를 가지고 있으나 유일한 단점, 엄마가 없습니다. 도경석이 10살 때 엄마는 바람이 나서 집을 나갔습니다. 자신을 버린 엄마지만 여전히 궁금합니다. 한국대 화학과에 입학하겠다고 하니 아버지가 그곳만은 안된다며 말렸으나, 더욱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도경석은 오티 때부터 눈에 띄었습니다. 여자들에게는 잘생긴 얼굴로, 남자들에게는 싹수없는 후배로 찍혔습니다. 도경석은 좋아하는 일은 딱히 없지만 싫어하는 일은 분명한 사람입니다. 혼자가 편해서 누군가와 친해지기 위해 노력도 안 합니다. 그러던 중 중학교 동창 강미래를 만납니다. 그런데 얼굴이 아예 바뀐 채로 비밀로 해달라고 합니다. 외모에 신경 쓰는 강미래의 모습에 실망하지만 계속 미래가 눈에 밟힙니다.
현수아(배우 조우리); 성형은 하나도 안한 자연미인입니다. 하지만 욕심은 끝이 없어 더욱더 예뻐지고 싶은 현수아입니다. 중학생 때 괴롭힘을 당하고 나서 예쁘다는 것을 스스로 알고 있다고 하면 사람들은 싫어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 이후로 예쁜 것, 인기 있는 것을 모르는 척합니다. 그렇게 주인공 자리를 꿰차며 살던 중 대학에 입학하니 강미래가 눈에 거슬립니다. 강미래는 누가 봐도 성형티가 나는데 화학과 여신으로 불립니다. 도경석까지 강미래에게 관심을 보이자 현수아는 참지 못하고 강미래에게 접근합니다.
연우영(배우 곽동연): 한국대 화학과 대학원생이자 조교입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열심히 공부하여 자수성가한 사람입니다. 후배들이 어려울때는 주저 없이 도와주고 교수님에게도 능력을 인정받은 남자입니다. 그런 연우영의 눈에 띄는 후배가 있습니다. 강미래를 보고 첫눈에 반한 연우영은 점점 그녀에게 다가갑니다.
내용
강미래는 성형 수술을 한 후 새얼굴로 대학생활을 시작합니다. 18학번 신입생 얼굴을 보며 한 명 한 명 점수를 매깁니다. 자연미인 현수아를 보고 100점이라고 합니다. 예쁘기까지 한데 향기도 좋은 현수아입니다. 거기에 얼굴천재 도경석이 등장합니다. 자기소개도 당당하게 하는 모습이 멋있습니다. 이름을 듣고 불안감이 휩쓸려옵니다. 현수아는 자기소개를 하며 겸손을 떨고 강미래에게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강미래의 자기소개를 듣고 도경석은 생각에 빠집니다. 장기자랑 시간에 혼자 연습만 하던 춤을 강미래는 선보입니다. 도경석은 그 모습을 보고 중학교 때 혼자 숨어서 춤연습을 하던 강미래가 떠오릅니다. 미래에게 수작 부리는 선배가 나타나자 도경석이 강미래를 구하러 옵니다. 성형으로 인해 달라진 모습을 몰라볼 줄 알았는데 도경석은 강미래에게 아는 척을 합니다. 도경석은 중학교 때도 얼굴천재로 유명했습니다. 갑자기 전학을 갔지만 잊을 수 없는 얼굴이었습니다. 현수아는 점점 여우짓을 하며 강미래를 괴롭힙니다. 도경석은 그런 현수아의 여우짓을 바로 알아봅니다. 현수아는 개강파티에서 강미래의 성형 사실을 터트립니다. 도경석이 그런 짓거리 재밌냐며 대놓고 말합니다. 속이 시원합니다. 그래놓고는 강미래가 상처받았을까 걱정되는 도경석입니다.
결말
강미래가 예전에 외모 컴플렉스로 스스로 삶의 의지를 놓을 뻔했을 때 말려준 사람은 나혜성입니다. 바로 도경석의 엄마입니다. 이후 강미래가 도경석과 나혜성의 오해도 풀어주며 은혜를 갚습니다. 현수아는 도경석을 좋아하지도 않으면서 강미래와 도경석 사이를 파투 내려고 합니다. 강미래에게 사랑이 이어질 수 있게 도와달라고 부탁하지만 거절합니다. 강미래가 도움을 거절하자 본색이 드러납니다. 현수아의 이중적인 면모는 결국 밝혀집니다. 현수아는 휴학하고 원래의 나를 찾겠다며 머리를 자르고 향수도 뿌리며 긴 여정을 떠납니다. 그리고 도경석을 불러서 단 한 번도 좋아한 적 없었다며 이실직고합니다. 강미래와 도경석은 행복한 미래를 맞이하고 강미래는 외모뿐 아니라 내면을 통해 자존감이 높아져 스스로를 사랑하며 살게 됩니다.
감상평
일단 차은우가 너무 잘생겨서 드라마에 몰입이 잘 됩니다. 로봇 같은 연기가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차가운 캐릭터에 잘 맞는 듯 보였습니다. 임수향은 성형한 티가 나는 예쁜 사람이라는 캐릭터에는 부합하는 얼굴입니다. 하지만 차은우보다 조금 나이 들어 보이는 외모라 몰입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현수아는 캐스팅을 잘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얄미운 외모에 자연인 것 같은 얼굴이 딱입니다. 소재며 캐스팅이며 하나도 빠지는 게 없어서 젊은 친구들에게 인기 많은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